심리학

왜 아무도 도와주지 않을까? (feat. 방관자 효과)

나답게 2023. 2. 27. 2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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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관자 효과>는 개인이 위급하거나 위험한 상황을 목격하면서도 조치를 취하지 않거나 돕지 않게 되는 현상을 뜻하는 심리학 용어다. 이러한 행동은 종종 책임의 확산(집단 내에 있을 때는 개인들이 개인적 책임감이 줄어들었다는 것을 나타내는 방식)에 기인하는데, 이것은 잠재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다른 사람들이 있을 때 사람들이 행동을 취하는 것에 대한 책임감을 덜 느낀다는 것을 의미한다.

<방관자 효과>라는 용어는 1960년대 뉴욕시의 아파트 밖에서 공격을 받고 살해된 젊은 여성 키티 제노베시의 살해 이후 처음 만들어졌다. 도움을 요청하는 그녀의 비명에도 불구하고, 그녀의 이웃들 중 누구도 너무 늦을 때까지 개입하거나 경찰을 부르지 않았다. 이 비극적인 사건은 사람들이 비상 상황에 개입하는지 여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심리적 요인에 대한 연구의 물결을 촉발했다.

사람들은 키티 제노비스 사건을 방관자 효과를 보여주는 대표 사례라고 알고 있으나 사실이 아니라고 한다. 범인이 처음 키티 제노비스에게 접근했을 때 이웃들이 그 소리를 듣고 그녀를 내버려 두라고 했고, 범인은 그 소리에 놀라서 도망쳤다. 경찰에 신고한 사람도 있다고 한다. 키티 제노비스는 사각지대로 들어갔고, 돌아온 범인이 그때 그녀를 덮쳐 죽였다고 한다. 

<방관자 효과>의 사례 중 하나로 언급되는 도요타 상사 살인 사건이 있다. 노인들을 대상으로 7500억 원을 횡령해서 피해자가 만명이 넘은 일본의 최악의 사기 사건으로 불린다. 해당 사건의 주모자 도요타 상사 회장 나가노 가즈오가 1985년 6월 18일 연행되는 장면이 전국 생방송으로 나오고 있었다. 당시 회장의 거주지 앞에는 약 30여 명의 기자들이 연행되는 장면을 찍으려고 모여있었다. 그때 2명의 남성이 "도요타 회장을 죽이러 왔습니다."라는 말을 하며 아파트의 유리창을 깨고 회장의 집 안으로 침입해서 회장을 죽이고 나왔다. 그러나 기자들을 포함하여 30여 명의 목격자들은 범행을 지켜보기만 했다. 당시 회장을 살해한 2명은 징역 8년을 부여받았다. 

 

추가로 아래는 <방관자 효과>와 관련된 주변에서 볼 수 있는 5가지 예시이다. 

 

1.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거리에 심장마비를 앓고 있는 사람이 쓰러져 있는 것처럼 보인다.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도 도움을 주기 위해 멈추거나 응급 서비스를 요청하지 않는다.

2. 한 무리의 십대들이 학교 복도에서 다른 학생을 왕따시키고 괴롭히고 있다. 주변 학생들이 그 상황을 목격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도 개입하거나 교사에게 그 사실을 알리지 않는다.

3. 대중교통에서 한 여성이 부적절한 발언과 몸짓을 하는 남성에게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 다른 승객들이 몇 명 더 있지만, 아무도 그 남자에게 말을 꺼내거나 대적하지 않는다.

4. 혼잡한 고속도로에서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많은 운전자들이 보기 위해 속도를 늦추는 동안, 아무도 피해자들을 돕거나 긴급 구조를 요청하기 위해 정차하지 않는다.

5. 식당에 있던 한 손님이 갑자기 음식에 목이 메고 괴로워하는 모습이다. 식당 직원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도 도움을 주거나 의료 지원을 요청하지 않는다.

 


<방관자 효과>에 기여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는 다른 사람들의 존재이다. 여러 사람이 있을 때,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행동을 취할 것이라고 가정할 가능성이 더 높으며, 이는 "책임의 확산"으로 이어진다. 다시 말해, 사람들은 도움을 줄 책임이 한 개인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룹 간에 공유된다고 믿는다.

<방관자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또 다른 요인은 인식된 위험 수준이다. 만약 그 상황이 매우 위험하거나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것처럼 보인다면, 사람들은 그들 자신의 안전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개입할 가능성이 더 을 수 있다. 반면에, 상황이 덜 위험하거나 그 상황을 해결하기 쉬운 것처럼 보인다면, 사람들은 더 기꺼이 개입할 것이다.

피해자와 방관자의 관계도 사람들의 개입 여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피해자가 그들이 아는 누군가이거나 그들이 피해자와 자신이 유사하다고 인식한다면 개입할 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다. 반대로, 만약 피해자가 방관자와 매우 다르다고 인식되거나 방관자가 어떻게든 피해자가 상황을 자초했다고 느낀다면, 그들은 개입할 가능성이 을 수 있다.

이러한 요인 외에도 <방관자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화적, 사회적 규범도 존재한다. 예를 들어, 어떤 문화권에서는, 다른 사람들의 일에 개입하는 것이 부적절하거나 무례하게 보일 수 있다. 다른 경우에, 사회적 압력이나 기대는 사람들이 문제아로 인식되거나 규범에 어긋나는 것에 대해 걱정하는 경우와 같이 사람들이 행동을 취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다.

<방관자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많은 요소들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극복하는 방법들이 있다. 가장 효과적인 전략 중 하나는 <방관자 효과>와 비상 상황에서 조치를 취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이다. 사람들에게 "책임의 확산"의 위험성에 대해 교육하고 그들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장려함으로써, 우리는 개입과 지원의 문화를 만드는 것을 도울 수 있다.

<방관자 효과>를 극복하는 또 다른 방법은 비상 상황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지침과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다. 도움을 주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사람들은 행동을 취할 가능성이 더 높고 변화를 만드는 자신의 능력에 자신감을 느낀다.

궁극적으로 <방관자 효과>는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복잡한 현상이다. 나부터라도 이러한 행동에 기여하는 근본적인 심리적, 사회적 요인을 이해함으로써, 누군가 곤경에 처했을 때 도움의 손길을 내밀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는건 어떨까? 그런 분위기가 사회전반적으로 퍼진다면 나 또한 도움이 필요할 때 좀 더 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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